계당교양교육원 소개

계당교양교육원장

계당교양교육원장 원장프로필
성명 정수열
학위 박사
세부전공 도시경제지리전공
원장실 인문사회과학대학관(N301-2)
연락처 02-2287-5109

 

전정옥 사진
전정옥
  • 학위: 박사
  • 연구실 : 송백관 (E320)
  • 연락처 : 041-550-5463
  • 세부전공 : 연극/연극사/비평
이메일
학위
  • 박사, Russian Academy of Theatre Arts (GITIS) 연극학부 (세부전공 : 연극사/연극비평), 200507
경력
  •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<한국연극학> 편집위원장, 한국연극학회, (2023.01~2024.12)
  • 동아일보 동아연극상 심사위원, 동아일보 , (2023.01~2023.12)
  • 조선일보 이해랑연극상 심사위원, 조선일보, (2022.01~2023.12)
  • <연극평론> 편집위원, 한국연극평론가협회, (2014.02~2020.)
  • <한국연극학> 편집위원, 한국연극학회, (2014.02~2020.)
  • <드라마연구> 편집위원, 한국드라마학회, (2014.02~2020.)
  • 정부시상지원 평가위원, 문화관광부 예술경영지원센터, (2014.02~2020.)
논문
  • ESG 관점에서 교양교과목 개발 과정 : S대학 교양교과목 <(문화콘텐츠 기반) 지속가능한 미래와 솔루션 디자인>을 중심으로, 교육문화연구, 202402
  • 포스트소비에트 리미널리티와 불가능의 코뮤니타스: 바실리 시가례프의 희곡 <플라스틸린>을 중심으로, 예술교육연구, 202312
  • 근대적 언어의 중단, 소멸, 대체 :파벨 프랴즈코의 ‘언어 이후의 연극’, 연극교육연구, 202312
  • 스탈린주의로 읽는 러시아 : 우크라이나 전쟁과 연극 - ‘스탈린주의’의 소환과 <연대기: 전쟁 중 극장>, 공연문화연구, 202302
  • 테러의 내상과 포스트모던 파시즘 : 프레스냐코프 형제의 『테러리즘』을 중심으로, 한국연극학, 202212
  • 페레스트로이카와 포스트소비에트 희곡의 뉴웨이브 - 전환기 러시아희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중심으로, 한국연극학, 202112
  • A New Approach to Inter-Korean Issues by Contemporary South Korean Theatre: With a Focus on the Division Trilogy by Creative VaQi, ASIAN THEATRE JOURNAL, 202106
  • 포스트팬데믹 시대를 위한 러시아연극의 실천적 담론들, 한국연극학, 202011
  • 봉인된 무대로부터의 해방 -포스트소비에트 연극의 새로운 관객과 유하나노프의 과정성의 연극, 드라마 연구, 202006
  • 포스트소비에트 연극과 새로운 관객, 한국예술연구, 202003
  • 포스트소비에트 연극의 새로운 극장시대-연극적 코스모폴리타니즘과 프로젝트연극시대의 개막, 한국연극학, 202002
  • 신검열 시대와 극장의 정치학-키릴 세레브랸니코프와 고골센터를 중심으로, 드라마 연구, 201910
  • 포스트소비에트(Post-Soviet)와 다큐멘터리 극장의 등장 - 극장 Doc의 ‘증언의 연극’을 중심으로, 한국연극학, 201908
  • 러시아 연극스튜디오운동의 전개 양상 - “1910-1920년대 바흐탄코프 스튜디오를 중심으로”, 한국연극학, 201811
  • 연극과 혁명, 한국연극학, 201806
  • 연극과 혁명 - 혁명 전후 메이에르홀드 무대의 실험과 혁신을 중심으로 -, 한국연극학, 201805
  • 연극과 혁명 - 1920년대 메이에르홀드의 혁명연극을 중심으로 , 한국연극학, 201805
  • 러시아 연극과 윤리적 인본주의 톱스타노고프 연출의 <백치>(1957)를 중심으로, 노어노문학, 201712
  • ‘러시아 햄릿주의(Русский Гамлетизм)’의 무대적 실현, 드라마 연구, 201702
  • 새로운 체홉(Новый Чехов)의 실험과 혁신- 아나톨리 에프로스의 체홉 3부작을 중심으로, 연극교육연구, 201606
  • 카메르니 극장(Камерный театр)의 생성과 발전- 타이로프(А.Тайров)의 연출작업을 중심으로, 노어노문학, 201603
  • 장소 특정적 연극(site-specific performance)으로서니콜라이 예브레이노프의 <겨울궁전으로의 진격> 연구, 드라마 연구, 201510
  • 도스토옙스키 <악령>의 연극/영화적 구현에 있어 소설 재구성의 문제 -안제이 바이다의 <악령>(1971, 1988, 2004)을 중심으로, 공연문화연구, 201502
  • 『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』의 영화적 구현과 일류샤의 테마 - 피터 젤렌카 감독의 영화 <카라마조비>(2008, 체코)를 중심으로, 노어노문학, 201409
저역서
  • 도스토예프스키, 다시쓰기 , 연극과 인간, 20230228
  • 환상적 리얼리즘, 소설의 희곡화, 연극과인간, 20230228
  • 포스트 소비에트 연극, 새로운 극장시대, 연극과인간, 20210226
  • 20세기 러시아 연극연출사, 연극과 인간, 20181231
  • 현대 러시아 연극 연출가론, 연극과 인간, 20131231
  • 동시대 연출가론, 연극과인간, 2007
  • Корейский театр., ГИТИС, 2004
수상
  • 의민저술상, 한국연극학회, 201512
  • PAF예술상 비평상, 현대미학사 공연과 리뷰, 201412
  • 대한민국 학술원 우수학술도서, 대한민국학술원, 201406
프로젝트
  •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자 지원사업 다년과제(3년): 이후의 연극의 기획과 실천, 한국연구재단, (2023.06~2026.06)
  •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자 지원사업 다년과제(3년) : 동시대 러시아연극의 포스트드라마적 전환(post-dramatic turn), 한국연구재단, (2019.07~2022.06)
  • 한국연구재단 신진연구자 지원사업 다년과제(2년) : 학술저서 <동시대 러시아 연극과 새로운 극장시대>, 한국연구재단, (2017.05~2019.04)
  • 한국연구재단 신진연구자 지원사업 다년과제(2년) : 학술저서 : <20세기 러시아 연극연출사>, 한국연구재단, (2015.05~2017.04)
top