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ANGMYUNG UNIVERSITY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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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수프로필

은광하 사진
은광하
  • 학위: 박사
  • 연구실 : 디자인관 (D330)
  • 연락처 : 041-550-5592
  • 세부전공 : 게임디자인
이메일
학위
  • 박사, 공주대학교 게임디자인학과 (세부전공 : 게임디자인), 201502
  • 석사,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디자인공학과 (세부전공 : 게임디자인), 200208
  • 학사,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디자인공학과 (세부전공 : 디자인공학), 200002
경력
  • 대표이사, (주)코드리치, (2017.02~2021.02)
  • 겸임교수, 상명대학교, (2014.03~2021.02)
  • 외래강사, 우송대학교, (2012.09~2012.12)
  • 실장, (주)아이콘온, (2008.02~2015.03)
  • 과장, (주)인디펜던스, (2006.10~2007.12)
  • 외래강사, 서강대학교 게임교육원, (2006.03~2006.12)
  • 외래강사, KOREA TECH, (2006.03~2006.08)
  • 외래강사, 공주대학교, (2003.03~2012.02)
  • 대리, CCR(주), (2002.11~2005.11)
논문
  • 언플러그드 활동을 위한 보드게임제작 커리큘럼 개발,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, 202402
  • 고령자용 근감소증 예방을 위한 실감콘텐츠 효과성 연구,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, 202310
  • 기업참여형 전공 융합기반 PBL 수업모델,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, 202305
  • 가상현실 스포츠실의 콘텐츠 효과성 검증 필요성, 한국게임학회논문지, 202212
  • 가상현실 스포츠실 수업을 위한 티볼 실감 콘텐츠 접근,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, 202210
  • 비대면 체육 교육을 위한 실감 콘텐츠 개발 사례,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, 202201
  • 가상현실 스포츠실의 콘텐츠 제작 접근성 연구, 한국게임학회 논문지, 202111
  • 게임 디자인을 위한 융합 기반의 교육용 게임 접근 사례, 한국디지털정책학회, 201411
  • G러닝기반 교육 콘텐츠 개발 사례, 한국디지털정책학회, 201304
  • 게임디자이너를 위한 포지티브게임의 범주와 디자인 접근, 한국디지털정책학회, 201212
  • 창의력 기반 게임을 위한 디자인 접근 교육 사례, 한국디지털정책학회, 201208
  • 온라인게임 테스트 직무에 관한 사례 연구, 한국디지털정책학회, 201202
  • 게임제작사례를 통한 산학협동 개념 모델 제안, 한국게임학회, 201006
  • 기능성 게임제작을 통한 기획접근 프로세스 사례, 한국콘텐츠 학회, 201006
  • Ripple Effects of Electronic Games and Evolution of Electronic Game Platforms,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, 201003
  • 사용자 참여 기반의 온라인 게임 평가 프로세스 연구, 한국게임학회, 200912
  • 컨버전스 환경에서 소프트웨어 엔진과 문화적 특성, 한국인포디자인학회, 200908
  • 매개적 경험과 시각적 특질(르네상스, 북유럽의 시대에서 현재까지), 한국디자인문화학회, 200906
  • 전자게임의 시대별 변천과정에 관한 연구, 디자인학연구, 200202
저역서
  • 2003~2015대한민국 게임백서(게임약사부분 집필위원), 한국콘텐츠진흥원, 문화체육관광부, 20151030
지식재산
  • 스크린 야구 시스템 및 스크린 야구 제공방법, 은광하 외1인, 20191011
  • 멀티스포츠 센싱시스템, 은광하 외1인, 20190612
학술발표
  • FGI을 통한 실감콘텐츠 효과성 검증, 한국콘텐츠학회, 20230512
  • Approach to Shooting Training Realistic Content for VR Sports Room, Korea Game Society, 20221118
  • 가상현실 스포츠실 수업을 위한 티볼 콘텐츠 개발사례, 한국콘텐츠학회, 20220713
  • 보드게임제작을 통한 언플러그드 교육 커리큘럼 개발, 한국콘텐츠학회, 20220713
  • 가상현실 스포츠실의 AR콘텐츠 사용자 평가 연구, 한국디지털정책학회, 20220114
  • 비대면 체육교육을 위한 동작인식센서 활용 실감콘텐츠 연구, 한국콘텐츠학회, 20210828
  • 중학교 자유학기제를 위한 코딩아트 프로그램 개발, 한국콘텐츠학회, 20210828
  • 게임몰입성 원리기반 가상현실 스포츠실 콘텐츠 접근 연구, 한국게임학회, 20210619
수상
  • 표창장(최우수상), 상명대학교 , 20240129
  • 우수논문상, 한국콘텐츠학회, 20230616
  • 강의평가 우수상, 상명대학교, 20230222
  • 우수논문상, 한국콘텐츠학회, 20220809
  • 우수논문상(학술), 한국디지털정책학회, 20220113
  • 우수논문상, 한국콘텐츠학회, 20211006
  • 우수발표상, 한국게임학회, 20210619
  • LG국제디자인공모전(입선), LG전자, ICSID, 19991027
전시작품
  • International Digital Design Invitation Exhibision / Fractal art#02 , 20230511
  • International Digital Design Invitation Exhibition / Fractal art#01, 20221221
프로젝트
  • 두잉, 홈트레이닝FGI(AR콘텐츠), (2021.11~2021.12)
  • 국민체육진흥공단, 비대면 스포츠 코칭 통합 플랫폼 구축 컨소시엄(참여기관 총괄책임자), (2020.09~2021.02)
  • 국민체육진흥공단, 가상현실 스포츠실 통합플랫폼 서비스 컨소시엄(참여기관 총괄책임자), (2020.06~2023.06)
  • 서울산업진흥원, VRAR 콘텐츠개발지원, VR체험 서울속으로(주관기관 총괄책임자), (2020.05~2021.12)
  • 한국콘텐츠진흥원,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지원 사업(주관기관 총괄책임자), (2019.05~2019.11)
  • IITP, VR/AR 및 가상 시뮬레이터 융·복합 콘텐츠 신시장 창출을 위한 인재양성(참여기관 총괄책임자), (2019.04~2019.12)
  • (주)코드리치, TCOACH VR스포츠실 통합 솔루션 서비스(총괄책임 전문경영인), (2019.01~2020.01)
  • 한국콘텐츠진흥원, 기능성게임제작지원(AR스크린 트릭베이스볼, 주관기관 총괄책임자), (2017.06~2018.03)
  • (주)아이콘온, Micon 유무선연동 와이브로 콘텐츠 플랫폼 서비스(총괄 기획), (2008.02~2009.10)